티스토리 뷰
1. L자 모양의 블럭으로 게임판을 덮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인데, 이는 L자 모양의 블럭으로 게임판을
덮는 순서와는 상관이 없다. 즉, 순서가 어떻게 되든지간에 게임판을 덮는 모양이 같다면 하나의 경우로 취급한다.
2. 맨 위쪽, 맨 왼쪽부터 게임판이 덮이지 않은 위치를 찾는다. 그리고 그 위치에서 부터 L자 모양의 블럭을 놓는다.
- 여기서, 이전의 칸들은 이미 블럭이 덮여있다고 가정해야한다. 즉, L자 모양의 블럭을 해당 위치에 놓을 때,
아래쪽 혹은 오른쪽으로만 뻗어나가게 해야한다.
- 소스 코드에서, coverDir[][][] 배열을 참고하기 바란다.
3. 해당 위치에서, L자 모양의 블럭을 둘 수 있는지 없는지를 따로 확인하지 않는다. Map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
이상, 검은색 타일이 있는 곳에도 우선 L자 블럭을 놓는다. L자 블럭을 놓는 행위는 Map의 해당 위치에 +1을 한다.
그 후, 해당 위치의 값이 1보다 크다면, 검은 타일과 겹쳤거나, 또 다른 L자 블럭과 겹쳤다는 뜻이므로 false를
리턴한다.
[소스 코드]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| 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 import java.io.IOException; 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 import java.util.ArrayList; import java.util.Arrays; import java.util.Collection; import java.util.Collections; import java.util.Comparator; import java.util.LinkedList; import java.util.List; import java.util.Queue; import java.util.Stack; 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 public class Main { public static int C, H, W, ans; public static int[][] map; public static boolean[] visited; public static int[] dirX = new int[] { 0, 0, 1, -1 }; // 동서남북 public static int[] dirY = new int[] { 1, -1, 0, 0 }; public static int[][][] coverDir = new int[][][] { { { 0, 0 }, { 1, 0 }, { 1, -1 } }, { { 0, 0 }, { 1, 0 }, { 1, 1 } }, { { 0, 0 }, { 1, 0 }, { 0, 1 } }, { { 0, 0 }, { 0, 1 }, { 1, 1 } } }; public static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 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for (int t = 1; t <= C; t++) {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H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W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ans = 0; map = new int[H][W]; int cnt = 0; for (int i = 0; i < H; i++) { String str = br.readLine(); for (int j = 0; j < W; j++) { char ch = str.charAt(j); if (ch == '#') map[i][j] = 1; // 검은색 타일 else cnt += 1; } } if (cnt % 3 != 0) System.out.println(0); else { dfs(0, cnt / 3); System.out.println(ans); } } } public static boolean setBlock(int row, int col, int type, int val) { boolean flag = true; for (int i = 0; i < 3; i++) { int nr = row + coverDir[type][i][0]; int nc = col + coverDir[type][i][1]; if (isBoundary(nr, nc)) { map[nr][nc] += val; if (map[nr][nc] > 1) flag = false; } else { flag = false; } } return flag; } public static void dfs(int count, int numOfBlock) { if (count == numOfBlock) { ans += 1; return; } for (int i = 0; i < H; i++) { boolean flag = true; for (int j = 0; j < W; j++) { if (map[i][j] == 0) { for (int type = 0; type < 4; type++) { if (setBlock(i, j, type, 1)) dfs(count + 1, numOfBlock); setBlock(i, j, type, -1); } flag = false; break; } } if (!flag) break; } } public static boolean isBoundary(int row, int col) { return (row >= 0 && row < H) && (col >= 0 && col < W); } public static void showMap(int[][] map) { for (int i = 0; i < H; i++) { for (int j = 0; j < W; j++) { System.out.print(map[i][j] + " "); } System.out.println(); } System.out.println(); } } | cs |
'알고리즘 문제 > 알고스팟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알고스팟] 울타리 잘라내기 (분할정복) :: 늦깎이 IT (0) | 2019.03.21 |
---|---|
[알고스팟] 쿼드 트리 뒤집기 :: 늦깎이 IT (0) | 2019.03.21 |
[알고스팟] 여행하는 외판원1 :: 늦깎이 IT (0) | 2019.03.14 |
[알고스팟] 소풍 :: 늦깎이 IT (0) | 2019.03.13 |
[알고스팟] 변화하는 중간값 :: 늦깎이 IT (0) | 2019.02.17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TAG
- SWEA
- 중간값
- 백준
- 탈주범 검거
- 시뮬레이션
- 나무 재테크
- 최소힙
- BFS
- 우선순위 큐
- 탐색
- 최대힙
- 리스트
- DFS
- 14888
- 정렬
- 영역 구하기
- 힙
- 브루트포스
- 연산자 끼워넣기
- 알고스팟
- 트리
- 구슬 탈출2
- 힙정렬
- 알고리즘
- 배열
- 큐
- 자바
- 구현
- 삼성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